특히 재외동포청과 법무부로 이원화된 정책 관할 구조가 문제라며, 정부 조직 체계 정비와 비자 제도 개선 등 실질적 정책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고, 다문화가족 정책처럼 국내 체류 동포들을 위한 통합적 지원 체계와 예산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발표한 박동찬 경계인의몫소리연구소장은 대중들이 미디어 속 동포들의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정보를 반복적으로 접하면서 전체 동포 집단에 대한 편견과 혐오 감정이 형성되고, 이는 동포 사회를 향한 구조적인 차별과 배제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한다는 우려를 표했다.

 

  박 소장은 “중국 동포 인식 개선의 책임은 단순히 동포 당사자만의 이미지 개선이나 홍보 차원의 문제가 아니고, 정부 정책만의 문제도 아니며, 정부·지자체·시민사회가 모두 함께 협력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면서 민·관·학의 협력을 강조하고,

 

  재외동포 자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절대다수의 한국 국민들에게 국내외 거주하고 있는 동포들에 대한 인식 교육을 통해 중국 동포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날 토론에서 곽삼주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정책국 심의관은 “외국 국적 동포들을 단순한 외국인이 아니라 국내 동포라는 새로운 범주로 바라보, 국내·외 동포를 구분하지 말고 통합적인 정책 대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공공외교자산’으로서의 국내 동포 활용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정부 내 정책·제도 개선의 상황을 알리며 “특히 H-2(방문취업) F-4(재외동포)의 비자통합 관련, 통합 자체는 이견이 없는 상태로 취업 제한 범위 등 일부 사안만 합의되면 연내에 최종 발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혐오 대응 관련 정부 입법 및 지자체 조례 제정, 방송 캠페인과 더불어 고려인, 재일동포 등 여타 국내·외 유사한 동포 집단들과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동포청-국내 동포단체 간 정례적인 협의 체계 구축 등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