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정부의 직접적 역할 강화: 현재의 안일하고 소극적인 대응을 지양하고, 한국 정부는 즉시 전문 조사관을 파견하여 캄보디아 당국과 협력함으로써 수사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돈 있는 핵심 조직원들이 빠져나가고 하위 인력들만 고통받는 ‘범죄 방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와 공조를 강화해야 합니다.
- 국제공조: 필요시 관련 당국과 공조 수사를 통해 범죄의 근본을 뿌리 뽑아야 합니다.
2. 교민 사회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한 단호한 ‘자정’ 노력
로맨스 스캠, 보이스피싱 등 온라인 사기의 배후에 ‘캄보디아 주소지’가 등장하여 일부 교민 신분자가 연루되는 현실은, 선량한 다수의 캄보디아인과 캄보디아 주재 교민 공동체의 양심과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 불법 연루자 엄정 대응: 범죄 사실을 알고도 이주해 오는 청년들 및 범죄에 연루된 교민에 대해 재캄보디아한인회 차원이 명확한 선 긋기를 선언하며, 신고센터 설립 등의 노력과 함께 한국 검찰 및 캄보디아 당국과의 협력으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촉구합니다.
- 강제 출국 및 재입국 차단: 범죄 조직과의 연계가 밝혀진 자들에 대해서는 강제 출국 및 강력한 처벌은 물론, 대한민국으로의 재입국을 영구적으로 차단하는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우리의 침묵은 범죄자들에게는 ‘면죄부’를 주고, 우리의 연대는 피해자에게 ‘희망’을 주어야 합니다.
3. 범죄 우려 확대 및 교민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합리적인 언론 보도 요청
일부 언론의 무차별적인 보도로 인해 캄보디아 전체가 ‘범죄와 납치, 감금이 만연된 나라’로 오판되어 교민 사회의 정상적인 경제 활동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안의 본질인 ‘국제 범죄 근절’에 집중할 것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