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 서비스: 중앙‧지자체‧공공기관 웹페이지 본인확인(로그인 등),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등), 국내 통신사, 국내 의료기관(진료예약 등), 국내 대학(원격교육 등), 금융(보험 등), 국내 기업 서비스 본인확인(로그인 등)
□ 각 기관은 이번 MOU에 △동포청은 재외국민의 비대면 신원확인 정책 수립‧시행 △KISA는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방법 마련 및 정부와 민간 간 상호연계 제공 △민간사업자는 재외국민 대상 편리하고 안전한 신원확인 서비스 제공 등 역할을 규정해 재외국민 국내 디지털 서비스 편익 제고에 협력과 지원을 강화했다.
□ 동포청 사업 주관 부서인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 김연식 센터장은 “국내 휴대전화 없이는 신원확인이 어려웠던 재외국민의 큰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내국민 수준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 KISA 디지털안전지원본부 김정희 본부장은 “앞으로도 재외국민이 국내 모든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한 치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
담당 부서 | 재외동포청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 | 책임자 | 팀 장 | 송상철 | 02-6399-7170 |
담당자 | 주무관 | 박세도 | 02-6399-7164 | ||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전자서명인증팀 | 책임자 | 팀 장 | 이윤호 | 061-820-3750 | |
담당자 | 책임연구원 | 김기문 | 061-820-37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