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성 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은 축사를 통해“차세대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과 역량 강화를 위해 한글학교 교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더 많은 국회의 관심과 지원이 이뤄질 있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청장은 개회식에 이어진‘한국은 자랑스러운 나라인가’라는 제하의 기조강연에서“과거 60년간 한국의 정치·경제발전은 차세대 재외동포에게 자긍심을 불어넣고 재외동포 거주국에서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높임으로써, 재외동포 정체성 함양과 재외동포 차세대의 주류사회 진출이라는 개의 재외동포 정책의 핵심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있는 소중한 소재임”을 강조하면서 한글학교에서 한국의 발전상을 비롯한 한국의 역사·문화를 차세대들에게 가르쳐 것을 당부했다.

 

  대회 3일째인 10 지역별 소그룹 토론에서는 한글학교 교사들이 지역 특성에 맞는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에 대한 교육법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체교육에서는 분야의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한글학교 교사의 역할과 한국 역사·문화 교육에 대한 4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의 박기태 단장의‘대한민국 홍보대사로서 한글학교 교사의 역할’에 대한 강연과 박인기 경인교대 명예교수의‘차세대 동포 정체성 교육을 위한 한글학교 교사의 역할’에 대한 강연도 들을 예정이다.

 

  또한 김상열 한국이민사박물관장의‘한국 역사교육’강연과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의‘한국 문화교육’강연도 예정돼 있다.

 

분과교육에서는 한국어 교수법과 한국 역사·문화 교육법, 교육 현장 수요가 높은 에듀테크 활용 교수법 등도 배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