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국내 중소기업ㆍ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
-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지사를 설치할 여력 없는 중소ㆍ중견기업(980여 개)의 현지 지사 역할 대행
-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상설 사무국과 온라인 플랫폼 설치 등
□ 통합 민원서비스 제공
o 동포들의 콜센터 이용 부담(국제전화료, 언어 등)을 해소하기 위해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에 카톡상담(1.19.), 웹콜(4.30.), 웹챗(9.11.) 등 신설
o 재외동포 거주국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통합민원 서비스’(온ㆍ오프라인)를 신설하여, 해외 거주 동포의 민원 편의성 향상 노력
* (화상상담) 일본(4.3.), 동남아·대양주(5.28.), 중남미(6.27.), 아중동·러시아(9.25.)
(대면상담) 필리핀(4.16-18.), 베트남(8.6-8.), 중국(11월 잠정)
□ 디지털 민원서비스 제공
o ▴재외동포 365 민원포털(舊영사민원24) 구축(4.30.), ▴재외공관 금융인증서 발급 서비스 제공(5.1.), ▴재외국민용 모바일 신원확인증 시범 운영(7.3.) 등 지원을 통해 온라인으로 민원 서류 발급 가능
o 특히, 11월 개시 예정인 ‘재외동포 인증센터’를 통해 한국 휴대전화 없이도 간편한 신원확인 및 국내 디지털 서비스의 편리한 이용 지원
* 우선, 주민등록번호 보유 재외국민 대상 시범서비스 개시(11월~), 이후 주민등록번호 없는 재외국민, 외국국적 동포까지 확대 추진
□ 재외국민등록 편의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 연구용역 등 실시
* 등록기간(90일) 경과 후 등록 허용, 구비서류 간소화, 등본 발급 대상 확대 등